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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청 청렴옴부즈만 제도 및 민원접수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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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렴옴부즈만이란?
  • 기상청 청렴옴부즈만은 기상사업 수행과정에서 제기된 민원사항을 옴부즈만이 제3자의 입장에서 공정하게 조사하고, 그 결과 위법·부당한 사항에 대해서는 기상청장에게 시정이나 감사 등을 요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기상청 청렴옴부즈만은 법률 전문가 회계 전문가3인 이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청렴옴부즈만의 직무 및 권한
  • 민원사항 조사
    • 기상사업 추진과정에서 제기된 민원사항을 독립적으로 조사
    • 민원인 및 관계직원 진술청취, 서류열람, 현장확인 등
  • 기타 부패 유발이 우려되는 제도·정책·사업에 대한 건의
  • 시정 또는 감사요구 등
    • 민원조사 결과 위법 · 부당한 사항 발견 시 기상청장에게 시정 또는 감사를 요구
    • 불합리한 사항에 대해서는 제도개선을 권고
민원처리 절차

1. 민원 접수: 옴부즈만에 기상사업관련 민원제기(민원인-사무국(감사담당관실)-옴부즈만) 2.민원인 면담: 민원인 고충상담 및 민원내용 확인(옴부즈만-사무국-민원인) 3.민원 조사: 민원사항을 독립적으로 조사, 민원인 및 관계직원 진술청취, 서류열람, 현장확인 4.옴부즈만 의견통보: 위법·부당·불합리한 사항 시정·감사 요구(옴부즈만-사무국-기상청장) 5. 옴부즈만 민원회신: 옴부즈만 민원 처리결과를 통보(옴부즈만-사무국-민원인)

민원접수 안내

민원서류를 보내주시면 접수사실 및 결과를 통보하여 드립니다. 민원제기 양식에는 특별한 제한이 없으나 아래 필수기재사항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필수기재사항]
1. 이름 2.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 3. 육하원칙에 따른 민원내용

[ 민원제기 제한사항 ]

  • 행정심판, 행정소송 등 다른 법률에 따라 구제 절차가 진행 중인 사항
  • 판결, 결정, 중재 등에 의해 확정된 사항
  • 감사원 등 국가기관에서 감사를 하였거나 감사 중인 사항
  • 수사기관에 의해 수사가 진행 중인 사항

※ 옴부즈만에 민원제기 후 조사 과정에서 소송제기 또는 감사, 수사 등이 개시되는 경우 옴부즈만은 민원조사를 중단

[접수 방법]
- 이메일 접수 : kma0593@korea.kr
- 우편 접수 : (우. 07062) 서울시 동작구 여의대방로 16길 61
                 기상청 감사담당관실 청렴옴부즈만 담당자 앞
- 방문 접수 : 기상청 감사담당관실에 직접 방문하여 민원서류 제출
                 (옴부즈만 민원 사항임을 서류에 표기)
                 ☞찾아오시는 길(링크)

※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02)2181-0582, 0593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