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상청소개 > 소속·산하기관 소개 > 강원지방기상청 > 주요업무 > 관측

강원지방기상청

주요업무
  • 인쇄하기

관측과 주요업무 : 관할지역 지상기상·해양기상관측망에 대한 구성 및 운영, 관할지역 기상관측 표준화 업무, 지방종합기상관측망의 관리·운영, 관할지역 기상관측시설·환경정보의 유지 및 관리, 기상관측·예보·전산·통신장비의 운영 및 유지·관리 등의 업무를 합니다.

관측환경 : 강릉지점은 강원도 강릉시 임영로 131길 19의 주소에 북위37˚75', 동경 128˚89', 해발 27.5m에 위치하고 있으며, 1911년 10월 3일부터 관측을 게시하였다. 북강릉지점은 강원도 강릉시 과학단지로 130의 주소에 북위 37˚80', 동경 128˚85', 해발 80.4m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8년 7월 28일 09시부터 관측을 게시하였다.

강원지방기상청 관측망도

기상관측장비 : 지상기상관측은 기압, 기온, 풍향, 풍속, 습도, 강수량, 강수유무, 일사량, 일조시간, 지면온도, 초상온도, 지중온도, 토양수분, 지하수위 14개 요소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관측하고, 시정, 구름, 증발량, 일기현상 등은 일부 자동과 목측으로 관측한다. 목측은 낮에는 매시간, 야간에는 3시간 간격으로 관측하며, 강원지방기상청과 춘천기상대에서 목측관측을 한다. 자동기상관측장비는 국지적은 위험기상 현상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있고, 특히 산악지역처럼 사람이 관측하기 어려운 곳에 설치되어 돌발 위험기상을 감시하며, 관측된 자료는 수치예보 모델의 초기 입력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된다.
         고층기상관측은 대기상태를 입체적으로 이해하려면 지상의 기상상태뿐만 아니라 상층대기의 상태도 중요하다. 강원지방기상청과 원주, 철원기상대에는 지상에서 5km고도까지 바람 및 대기상태를 측정하는 장비인 연직바람관측장비와 지상에서 10km 고도까지 기온, 습도, 액체물량 등의 연직분포를 관측하는 라디오미터가 설치되어 있어 상층 대기상태를 파악하고 있다. 또한, 강원지방기상청에서는 레윈존데를 풍선에 매달아 약 35km까지 기온, 습도, 기압, 풍향, 풍속 등의 대기상태를 하루 2회 측정한다.
         해양기상관측은 편서풍 지역에 위치한 우리나라에는 해양기상관측자료가 매우 중요하다. 강원지방기상청에서는 해양기상부이, 파고부이, 해양감시CCTV 등의 해양기상관측장비를 설치·운영하여 해상에서의 안정적인 기상감시를 하고 있다.
         강원지방기상청에서는 지진관측을 위해 시추공가속도계, 지표형가속도계, 시추공광대역지진계, 지표형광대역지진계, 지표형단주기지진계, 음파지진계 등 6종 57개의 지진관측소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 담당관리강원지방기상청
  • 문의033-650-0430